<표 1> 아동상담전문가 자격유형별 응시기준
자격유형 | 자 격 응 시 기 준 |
---|---|
아동상담 교육전문가 |
아동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4년제 대학의 전임교원이면서 교수 및 상담 경력이 5년 이상이고,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교육전문가 자격취득수련을 이수한 자 |
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 |
1.아동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4년제 대학의 전임교원이면서 교수 및 상담 경력이 5년 이상이고,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지도감독전문가 자격취득수련을 이수한 자 2.아동학 관련 석사학위이상 소지자이면서 아동상담경력이 10년 이상인 자로서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지도감독전문가 자격취득수련을 이수한 자 |
<표 2> 아동상담 전문가 자격취득기준
자격유형 | 자 격 취 득 기 준 |
---|---|
아동상담 교육전문가 |
아동상담 교육전문가는 아동상담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내용 전반을 교육하고 훈련 및 평가를 할 수 있다. |
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 |
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는 아동상담 슈퍼바이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, 아동상담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내용 전반을 교육하고 훈련 및 평가를 할 수 있다. |
<표 3> 아동상담전문가 자격시험 출제 기준
구분 | 과목 | 주요항목 | 유형(문항수) | 시간 | 배점 |
---|---|---|---|---|---|
필수 과목 |
아동상담 |
- 아동문제에 대한 이해 - 아동상담의 유형 - 정신분석적 아동상담/ 애착이론 - 행동주의 아동상담/ 인지행동 아동상담 - 인본주의 아동상담/ 인본주의 아동상담의 실제 - 대상관계이론/ 아들러 아동상담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
아동발달 |
-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-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- 발달이론(성숙이론, 정신분석이론, 인지발달이론, 학습이론, 동물행동학이론, 생태학이론) - 발달단계별 특성(영아기, 유아기, 학령기)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 |
아동 정신건강 |
- 아동정신병리 및 문제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- 아동기 문제행동과 관련된 발달과업 - 문제행동의 분류 - 불안장애/ 기분장애/ 지적장애/ 학습장애 - 광범위성 발달장애/ 자폐스펙트럼장애/ 품행장애 - 반항성 장애/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 |
부모교육 |
- 부모교육의 개요/ 발달단계별 부모의 역할 - 민주적 부모교육이론/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- 행동수정/ 교류분석/ PET/ STEP - 국내 부모교육의 실제 - 부모초기면담, 사례개념화 - 부모상담 - 가족, 부모, 아동특성에 따른 부모교육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 |
심화 과목 |
놀이치료 |
- 놀이의 의의 및 가치 - 놀이의 활용 및 심리치료적 요소 - 놀이치료 이론: 아동중심, 정신분석, 분석심리학 - 놀이치료의 목표 및 치료실과 치료도구 - 놀이치료자의 자질 및 태도/ 주요 치료적 반응 - 놀이치료 접수상담 및 상담목표 설정과 계획 - 놀이치료 과정: 초기, 중기, 말기, 추후 - 놀이치료의 주요개념/ 놀이치료 기법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
심리평가 |
- 심리측정의 이해/ 심리평가의 수행 - 발달검사/ 지능검사 - 신경학적 선별검사와 언어검사 - 그림검사와 문장완성검사/ Rorschach - 주제통각검사(아동용)/ 기타검사 |
객관식(30) | 45분 | 100 |
<표 4> 아동상담전문가 자격취득수련 내용
수련 유형 | 수련 내용 | ||
---|---|---|---|
아동상담 교육전문가 | 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 | ||
Ⅰ ㉮ | Ⅱ ㉯ | ||
자격연수 ㉰ | • 자격연수60시간 이상 | ||
학술대회 ㉱ | 4회 이상 | ||
교과목 이수 ㉲ | • 발달정신병리 • 놀이치료 • 아동발달 • 부모교육 •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• 아동상담기법 |
||
논문 및 저서 | • 2편 이상 | - | |
임상경험 | - | • 100시간 이상 | • 1000시간 이상 |
슈퍼비전 | - | • 30시간 이상 (개별슈퍼비전 최소 20시간 이상) |
• 100시간 이상 (개별슈퍼비전 최소 60시간 이상) |
심리검사㉳ | - | • 2사례(full battery) 이상 | • 5사례(full battery) 이상 |
사례발표 ㉴ | - | • 사례발표1사례 이상 • 사례발표 참관: 10시간 이상 (5사례 이상) |
• 사례발표6사례 이상 • 사례발표 참관: 60시간 이상 (30사례 이상) |
㉮ 아동학 관련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4년제 대학의 전임교원이면서 교수 및 상담 경력이 5년 이상인 경우
㉯ 본 학회 1급소지자로서 아동학 관련 석사학위이상 소지자이면서 아동상담경력이 10년 이상인 경우
㉰ 본 학회에서 실시하는 자격연수임.
㉱ 본 학회가 주최하는 학술대회로서, 학술대회 참석 1회는 학술지 논문게재 1편으로 대체 가능
(단, 학술대회 최소 2회 이상 참석)
㉲ 대학에서의 강의교과목으로 대체 가능함. 미이수 교과목은 학회에서 실시하는 연수로 대체 가능하며, 미이수 교과목당 20시간의 연수를 이수해야함.
㉳ 심리검사는 본 학회 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 또는 임상심리전문가의 슈퍼비전을 통해 인정받아야 함.
㉴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사례발표회에서 개별상담 사례를 발표함. 최소 10회기 이상 진행되고, 슈퍼비전을 최소 3회기 이상 받은 사례만 발표 가능함.
<표 5> 이수 교과목의 유사인정 교과목
교과목 | 유사 인정 교과목 |
---|---|
발달정신병리 | 아동정신건강, 이상심리, 정신건강론, 아동행동문제, 특수아동의 이해 등 |
놀이치료 | 아동상담, 아동상담실제, 행동치료, 아동행동지도, 아동심리치료, 특수아동치료,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,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등 |
아동발달 | 영/유아발달, 발달심리학, 아동생태학, 장애아동의 이해 등 |
부모교육 |
부모상담, 부모교육 및 상담, 가족관계, 부모자녀관계, 가족상담, 장애아동 부모교육 및 상담, 특수아 부모교육 등 |
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| 심리평가, 심리검사, 심리측정 및 평가, 장애아동진단 및 평가 등 |
아동상담기법 | 놀이치료, 아동중심 놀이치료, 모래놀이치료, 발달놀이치료, 치료놀이, 게임놀이치료, 집단상담, 인지행동 놀이치료, 부모자녀놀이치료, 생태학적 놀이치료 |
공통 제출 | 해당자 제출 |
---|---|
- 자격증 신청서(본 학회 소정양식) - 이력서(본 학회 소정양식) - 아동상담 전문가 자격연수 이수증 - 본 학회 학술대회 이수증 - 주민등록등본 |
- 아동학 관련분야 재직증명서 - 박사학위증 사본 - 소지하고 있는 아동상담사 자격증사본 - 아동상담 실무경력 확인서㉮ - 상담 및 평가실습 확인서 - 공개사례발표 확인서 및 개인상담기록지 제출㉯ - 공개사례발표 참관확인서 - 아동상담 수련감독 확인서㉰ - 아동상담사 자격연수 이수증 사본 - 심리검사 확인서 |
㉮ 해당 기관장의 확인 필요
㉯ 제출 사례 수: 사례발표 수와 동일함.
- 1사례 인정기준: 최소 10회기 이상, 1회기 40분 이상, 개인상담 사례
- 사례별로 1회기 전체의 녹음(녹화)자료 및 전사본을 제출해야 함
㉰ 본 학회 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의 상담수련 감독에 한함